-
OBS Studio 컴맹이 사용하는 법 - 1OBS Studio 사용법 2023. 2. 10. 08:30반응형
개인적으로 OBS Studio를 컴퓨터 화면 캡처용으로 사용해보려고 한다.
곰캠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는데,
불편해서 바꾸려는 건 아니고 이것도 써보고 저것도 써보려 한다.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면 내 지식도 늘어날 테니깐.
바로 들어가 보자!
먼저, 구글에 (그림 1)처럼 OBS Studio를 검색해서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OS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하는 과정은 "다음" 정도의 클릭만 하면 되므로 과감하게 생략하도록 한다.
OBS Studio의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바로 OBS Studio를 실행해 보자.
그러면 (그림 2)처럼 깔끔하고도 어렵게 보이는(?) 그림이 나타난다.
어려워 보인다고 전혀 겁먹을 필요 없다.
필자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아~이게 뭐야 만지기 어렵겠는데?"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깔끔하고도 간단하니 금방 할 수 있었다.
아래 (그림 3)과 같이 좌측 하단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 버튼을 클릭하여 장면을 추가한다. 장면의 이름은 아무거나 입력하고 확인은 누른다.
장면이 추가되었다면, (그림 4)처럼 장면 목록 바로 오른쪽에 있는 "소스 목록"에 + 버튼을 누른 후 디스플레이 캡처를 누르면 (그림 4)처럼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바꾸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이제 드디어 (그림 5)와 같이 빨간 칸 안으로 녹화가 될 내 PC 화면이 보이게 된다.
(참고로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는 게 싫다면 커서 캡처의 체크란을 없애주면 된다)
이제 설정만 해주면 끝이다.
(그림 6)처럼 우측 하단 빨간 칸에 보면 "설정" 탭이 있다.
아주 스무스~~ 하게 클릭해 준다.
스무스하게 클릭이 되었다면 아래 (그림 7)과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 "출력 탭"을 눌러보면 "녹화 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녹화 형식은 flv, mp4, mov, mkv 등이 있으니, 필요한 형식으로 지정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mp4 방식으로 출력해 보았는데, 이상 없이 깔끔하게 출력이 되었다.
새로운 것을 만진다는 것은 재미있는 것 같다.
발전하는 나를 느끼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럼 20000~~